2022.07.15 장전 뉴스 브리핑
2022-07-15  |  조회수 492

 

코인플렉스, 이용자 출금 요청 일괄 취소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플렉스(CoinFLEX)가 대기중인 출금 요청을 일괄 취소했다. 지난 6월 24일 출금을 중단한 코인플렉스는 전날밤 이용자 계정 잔액의 10%를 한도 출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코인플렉스는 클라이언트 로저 버(Roger Ver)가 거래소에 대한 4700만 달러 규모의 채무를 지고 있다고 밝혔으며, 홍콩에서 중재 절차에 돌입한 바 있다. 

 

이더리움, MEV 부스트 섀도우 포크 완료

디크립트에 따르면, 이더리움이 병합 과정에 필요한 최신 섀도우 포크를 완료했다. 해당 섀도우 포크는 MEV(채굴자 추출 가능 가치) 부스트 기능을 테스트한다. MEV 부스트 기능을 통해 검증자는 자신이 생성한 블록 내 공간을 다른 검증인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검증인 간의 경쟁을 장려한다. 채굴자가 뇌물을 받고 온체인 거래 순서 조작할 수 있는 리스크를 완화하며, POS 전환 이후 기존 POW 채굴보다 현저히 감소한 검증자들의 수익을 늘린다는 설명이다. 

 

비트코인 채굴장비 가격, 2년래 최저 수준 하락... 셀시우스 파산 영향

코인데스크가 셀시우스의 파산 영향으로 비트코인 채굴장비 가격이 근 2년래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고 보도했다. ASIC 거래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메인 Antminer S19 및 S19 Pro는 현재 20-23 달러/TH 수준에 거래되고 있다. 해당 모델은 지난해 119 달러/TH에 거래됐었다. 미디어는 비트메인의 S19, S19j, S19 Pro 외에 Whatsminer M30s, M30s+, M30s++ 제품 가격도 하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셀시우스 마이닝이 최근 모회사 셀시우스 네트워크와 함께 파산 신청하게 되면서 채굴장비 시장이 더욱 악화됐다"며 "셀시우스 마이닝은 지난 6월 수천 대의 채굴 장비에 대한 경매를 진행한 바 있다. 당시 6000대 채굴장비는 28 달러/TH에, 5000대는 22 달러/TH 수준에 거래됐다.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채굴장비는 평균 50-60 달러/TH에 거래됐다"고 전했다. 

 

2Q, 블록체인 벤처 펀딩 규모 전분기比 22%↓

블록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블록체인 분야 벤처 펀딩 규모가 98억 달러를 기록, 전분기(125억 달러) 대비 약 22% 감소했다. 더블록은 7분기 연속 성장세를 유지한 해당 수치가 최근 암호화폐 하락의 영향으로 하락세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올해 2분기 블록체인 벤처 펀딩 거래 건수는 총 694건으로, 1분기(648건) 대비 약간 상승했다. 

 

셀시우스 "대차대조표 12억 달러 구멍 인정"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셀시우스의 자문 파트너인 커클랜드앤엘리스(Kirkland & Ellis LLP)가 보고서를 발표, 셀시우스 네트워크 대차대조표에 약 12억 달러 규모의 구멍이 있는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뉴욕 남부지방 파산법원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셀시우스는 자산 43억 달러, 부채 55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앞서 암호화폐 거래소 FTX가 셀시우스에 대한 자금 지원 또는 인수를 고려했으나 셀시우스 재정 상태를 확인한 뒤 이를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소식통은 "FTX는 셀시우스 대차대조표에 20억달러 규모 구멍이 있었다는 것을 보고 이를 해결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서클, USDC 준비금 557억 달러... 감사는 미진행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USDC 준비금 보고서를 발표했다. 다만 관련 감사는 진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6월 30일 기준 USDC 준비금 규모는 557억 달러로, 421억 달러 규모의 미국 단기 국채(평균 만기 44일, 가장 늦은 만기일은 9/29)와 136억 달러 규모의 현금으로 구성돼 있다. 현금 준비금은 뉴욕멜론은행, 커스터머은행, 뉴욕커뮤니티은행, 실버게이트은행 등에서 보관 중이다. USDC 유통량은 554억 달러로 준비금이 유통량을 상회한다. 

 

 

6월 암호화폐 거래량, 2020년 이후 최저 수준

블룸버그가 크립토컴페어 데이터를 인용, 6월 암호화폐 현물 거래량이 27.5%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6월 암호화폐 현물 거래량은 1.41조 달러로, 2020년 12월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미디어는 "투자 공포가 확대되는 가운데, 암호화폐 거래량이 감소했다"고 평가했다. 

 

오픈씨, 전직원 약 20% 해고

더블록에 따르면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OpenSea)가 전직원의 약 20%를 해고했다고 발표했다. 오픈씨 CEO인 데빈 핀저(Devin Finzer)는 트위터를 통해 "오늘은 우리에게 힘든 날이다. 전직원의 20%를 해고했다"며 "나는 NFT와 해당 업계 내 오픈씨 역할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다. 이번 겨울 동안 생태계 전반에 걸친 엄청난 혁신을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계속해 이를 발전시켜 나갈 힘이 있다"고 전했다. 해당 조치의 영향을 받은 직원 수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링크드인에 따르면 오픈씨에는 769명의 직원이 있다. 

 

미즈호 애널 "코인베이스, 시장 점유율 잃고 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일본 최대 금융기관 미즈호 파이낸셜 그룹(Mizuho Financial Group) 소속 애널리스트 댄 돌프(Dan Dolev)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계속해 시장 점유율을 잃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코인베이스의 시장 점유율이 7월 2.9% 대로 떨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코인베이스는 지난해 11월 시장 점유율 8~9%를 기록한 바 있다. 이후 2022년 1분기 평균 5.3%를 보였다. 또한 코인베이스 7월 평균 거래량을 약 12억 달러로 추정했다. 바이낸스의 7월 추정치는 110억 달러다. 댄 돌프는 "이러한 추세는 코인베이스 주식에 악영향을 끼친다. 거래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계속해 마케팅 지출을 늘려야하는 건 물론, 수수료율에도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든 상황이 결합돼 향후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인베이스의 목표 주가를 45달러에서 42달러로 낮췄다. 현재 COIN은 1.80% 오른 54.0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문페이, 전 코인베이스·블록·캐시앱 등 임원 영입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결제 업체 문페이(MoonPay)가 코인베이스 전 COO 아시프 히르지(Asiff Hirji) 등을 영입했다고 발표했다. CEO를 맡게되는 아시프 히르지를 비롯해 블록 전 엔지니어링 부사장 아카시 강(Akash Gang, CTO 담당)과 캐시앱 전 운영 책임자 짐 에스포지토(Jim Esposito, COO), 캐시앱 전 아티스트 개발 책임자 개렛 맥마누스(Garrett McManus, 마케팅 책임자), 시스코 인베스트먼트 전 M&A 책임자 아베이 마발랑카르(Abhay Mavalankar, 기업 개발 책임자) 등이 문페이에 합류했다.

 

문버드 개발사, 엔지니어링 기업 다이버전스 인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문버드 NFT 프로젝트 개발사 프루프(PROOF)가 런던 기반 엔지니어링 기업 다이버전스(Divergence)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프루프는 올 여름 후반을 목표로 소셜 유니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팀 확장에 힘쓰고 있다는 설명이다. 

 

브라질 대표 은행 이타오, 자산 토큰화 플랫폼 출시 계획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브라질 대표 시중은행인 이타오(Itaú)은행이 기존 금융 상품을 토큰으로 전환하고 고객에게 암호화폐 커스터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산 토큰화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해당 플랫폼 명칭은 이타오 디지털 에셋(Itaú Digital Assets)으로, 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우선 출시된다. 개인 투자자 버전은 올 연말 출시될 예정이다. 이타오은행 측은 "개인 투자자 대상 암호화폐 거래 기능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3월 브라질 중앙은행은 CBDC 프로젝트인 LIFT 챌린지 리얼 디지털(LIFT Challenge Real Digital) 개발을 위해 9개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이타오 은행은 이중 한 곳이다. 

 

미 CFTC, 34개 미등록 암호화폐 중개 서비스 업체 '레드리스트' 포함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34개 암호화폐 및 외환거래 기업 및 플랫폼을 미등록 해외기업으로 표기했다. CFTC는 "적절한 등록없이 미국인에게 파생 상품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에 34개 기업을 레드 리스트(RED List)에 추가했다. 여기에는 기업, 플랫폼 및 웹사이트가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CFTC는 지난 2015년부터 미국 내 미등록 상태로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리스트업 해왔다. 현재 레드 리스트에는 200개 이상 업체가 포함돼 있다. 

 

NFT 파이낸싱 플랫폼 슈퍼모조, 600만 달러 투자 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NFT 파이낸싱 플랫폼 슈퍼모조(Supermojo)가 600만 달러 규모의 시드 펀딩을 유치했다. 이번 라운드는 BH디지털(BH Digital), DRW 벤처캐피탈(DRW Venture Capital), 인터섹션 그로스 파트너스(Intersection Growth Partners), 누버거버먼(Neuberger Berman)의 주도 하에 스페르미온(Sfermion), 아르카(Arca), 제미니(Gemini), 에브리렘(Everyrealm), 애링턴 캐피탈(Arrington Capital), 블록파이 벤처스(BlockFi Ventures), 서클 벤처스(Circle Ventures), 리플(Ripple) 등이 참여했다. 

 

게리 겐슬러 "암호화폐는 증권에 해당"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기업이 투자자에게 돈을 유치하고, 투자자는 기업의 노력을 통해 이익이 생기길 기대한다면 그것은 증권(security)이다. 즉 암호화폐는 증권"이라고 말했다. 이어 "스테이블코인은 거래 및 대출 플랫폼에서 결제 토큰으로 사용되고 있다. 대중이 스테이블코인에 돈을 투자해 수익을 얻을 수 있을 만큼 이는 단기 자금 시장 펀드와 유사하다"며 "스테이블코인은 포커칩과 같다. 달러 기반 암호화폐는 사기 및 조작 악용 방지를 위한 보호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이날 게리 겐슬러 위원장이 비트코인은 상품에 해당한다고 밝혔다고 전한 바 있다. 

 

바하마 총리 "국가 문제 해결 위해 암호화폐에 관심"

핀볼드에 따르면 바하마 총리인 필립 데이비스(Philip Davis)가 암호화폐에는 바하마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 중 일부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바하마 국가 부채의 50% 이상이 기후변화의 결과"라며 "기후 변화 및 산업 발전으로 인해 바하마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암호화폐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는 자발적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이를 암호화폐 산업에도 연결해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분석 "셀시우스 파산 절차, CEL 토큰 가격 회복 기대"

암호화폐 대출업체 셀시우스(CEL)가 챕터11 파산(자발적 파산) 신청 절차를 밟고 있다고 알려진 가운데, 일각에서는 셀시우스의 구조조정에 따라 앞으로 몇 주 안에 CEL 토큰이 회복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암호화폐 거래소 AAX 이사인 안톤 굴린(Anton Gulin)은 "경영진이 취한 조치와 가격 변동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셀시우스는 위기를 상대적으로 잘 대처했다. 부채를 상환했고 특정 파산 절차를 신청함으로써 사업 구조조정을 선택했다. 투자자가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시작을 위한 기반으로 생각할 수 있다. 더 나은 가격으로 CEL에 재진입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암호화폐 관리 플랫폼 키로보(Kirobo) 애널리스트 조슈아 슈비츠(Joshua Schewitz)는 "전반적인 시장 상황과 기업의 현황을 고려할 때 단기 전망은 부정적이다. 그러나 지난 6월 중순 셀시우스가 인출을 중단했을 때 CEL 커뮤니티는 힘을 뭉쳐 가격을 회복시켰다"고 전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CEL은 15.39% 내린 0.806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리서치 "2030년 NFT 시장 가치 2,310억 달러까지 성장 전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VMR(Verified Market Research)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NFT 시장 가치는 2030년까지 2,31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해당 보고서는 "지난해 NFT 시장 가치는 약 113억 달러를 기록했다. NFT 산업은 연평균 33.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음악, 영화, 스포츠를 포함한 여러 산업에 NFT 기술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이전글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