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9 장전 뉴스 브리핑
2022-07-19  |  조회수 509

08:48

3위 비트코인 고래, 3000 BTC 매도

비트인포차트에 따르면 3위 비트코인 고래가 오늘 새벽 500 BTC를 매도한 뒤 아침 7시 46분경 2,500 BTC를 5차례에 걸쳐 매도했다. 총 3,000 BTC를 매도한 셈이다. 이는 약 6510만 달러 규모다. 현재 해당 지갑은 129,882.54 BTC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 시세 기준 약 28.21억 달러 규모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7.69% 오른 22,444.1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08:41

美 재무부 차관, 비은행 기업 스테이블코인 발행 허용 가능성 언급

미국 하원 의원들이 비은행 기업의 스테이블코인 발행 허용 가능성을 언급한 가운데 미국 재무부 국내금융 담당 차관인 넬리 량(Nellie Liang)도 "은행에 국한했던 스테이블코인 발행 가능 기관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그는 18일(현지시간) 워싱턴 금융서비스포럼에서 "지난해 은행에만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허용했던 스테이블코인 규제에는 약간의 유연성이 있다"며 "은행에만 국한하려는 의도는 없고, (비은행의 발행에도) 개방적인 입장"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의회가 도입을 추진 중인 스테이블코인 규제법은 비은행 기업들이 정부가 승인한 스테이블코인 발행업체가 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07:03

아르헨티나 암호화폐 거래소, DAI 담보 스테이블코인 대출 상품 출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소재 암호화폐 거래소 부엔비트(Buenbit)가 암호화폐를 담보로 하는 현지통화 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이용자는 DAI를 담보로 아르헨티나 페소 기반 스테이블코인 nuARS를 대출받을 수 있다. 최대 대출 가능 규모는 100만 nuARS로 약 3333 달러다. 이와 관련해 부엔비트 CEO인 페데리코 오그(Federico Ogue)는 "아르헨티나 국내에서 미국 달러를 기반으로한 상품은 인기가 없다.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설명했다. 

 

06:35

리플 CEO "전 CTO, 보유 XRP 전량 매각 완료" 공식 확인

리플(XRP)의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 CE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리플 전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제드 맥칼렙(Jed Mccaleb)이 보유하고 있던 XRP를 전부 매각했다"고 전했다. 유투데이는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제드 맥칼렙이 8년 간의 매각을 끝냈다는 내용이 확산됐다. 이에 리플 CEO가 공식적으로 해당 내용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맥칼렙은 리플 공동 창업자로 약 90억 XRP를 할당 받은 뒤 올 들어 보유하고 있는 XRP 대부분을 매도해왔다. 앞서 코인니스는 제드 맥칼렙의 타코스탠드 월렛 잔고가 46 XRP밖에 남지 않았다고 전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XRP는 현재 0.30% 오른 0.357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06:06

블록파이, 직원에 자발적 이직 제안... 10주 유급휴가 등 혜택

디크립트에 따르면 몇 주 전 전직원의 20%를 감축한 미국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블록파이(BlockFi)가 최근 직원들에게 자발적 이직을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블록파이는 이직을 선택하는 직원에게 10주의 유급휴가와 10주의 건강보험 지속 혜택 그리고 실업수당을 약속했다. 이와 관련해 블록파이 측 대변인은 "시장 환경에 맞게 조직 규모를 조정하기 위해 자발적 이직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결코 가볍게 결정한 것이 아니다"고 전했다. 앞서 블록파이는 6월 직원 수를 850명에서 약 680명으로 20% 감축했다. 

 

05:43

3ac, 27개 암호화폐 기업에 35억 달러 대출

더블록에 따르면 파산한 암호화폐 헤지펀드 쓰리애로우캐피털(3AC)이 27개 암호화폐 기업으로부터 35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개된 법원 문서에 따르면 이 중 대출 규모가 가장 큰 채권자는 제네시스 트레이닝(23.6억 달러)이다. 채권자 중에는 3ac의 공동 창업자인 카일 데이비스(Kyle Davies)의 아내(6500만 달러)도 포함돼 있다. 이밖에 데리비트 모회사인 DRB Panama(1,300BTC 및 15,000ETH), 셀시우스(7500만 달러 USDC), 코인리스트 서비스(3500만 달러 USDC), 팔콘엑스(6500만 달러) 등이 포함됐다. 

 

05:04

3ac 공동 창업자, 대출금으로 요트 구매

유투데이에 따르면 파산한 암호화폐 헤지펀드 쓰리애로우캐피털(3AC)의 공동 창업자인 쑤주(Su Zhu) 및 카일 데이비스(Kyle Davies)가 대출 받은 자금으로 요트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 고등법원에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이들은 요트 구매에 5000만 달러의 계약금을 지불한 상태로, 요트는 두 달안에 이탈리아로 인도될 예정이었다. 청산 관련 자료에 요트가 14번 언급됐다고 미디어는 설명했다. 

 

04:52

제네시스 트레이딩, 3ac에 23.6억 달러 담보 대출 발행

최근 파산한 암호화폐 헤지펀드 쓰리애로우캐피털(3ac) 지정 청산인 테네오(Teneo)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암호화폐 마켓메이커 겸 대출 플랫폼 제네시스 트레이딩(Genesis Global Trading)이 3ac에 23.6억 달러 규모의 담보 대출을 발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해당 대출 담보는 GBTC 1740만 주, ETHE 446928주, AVAX 토큰 270만 개, NEAR 토큰 1,390만 개 등이다. 이와 관련해 제네시스 트레이딩은 3ac를 상대로 12억 달러 규모의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앞서 지난달 코인데스크는 업계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제네시스 트레이딩이 3ac와 관련, 수억 달러 규모의 손실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제네시스 모회사인 디지털커런시그룹(DCG)이 3ac와 관련된 특정 부채를 인수했다고 알려졌으나, 구체적인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04:07

리서치 "2Q 암호화폐 VC, 웹3에 집중... 디파이 관심도 하락"

코인텔레그래프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벤처 캐피탈이 블록체인 관련 업계 중 가장 관심 가지는 분야는 웹3인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 VC 투자액을 분석한 결과, 웹3 관련 투자는 전체 개별 거래의 약 42%를 차지했다. 이전까지 투자가 집중되던 디파이는 이번 2분기 16% 수준에 머물렀다. 미디어는 "디파이, 시파이 블록체인 인프라, 웹3, NFT 등이 VC가 집중되는 분야"라며 "메타버스와 관련해 웹3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03:13

홍콩 금융관리국 CEO "최근 이슈 불구... 암호화폐·디파이 사라지지 않는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홍콩 금융관리국(Hong Kong Monetary Authority) CEO인 에디 위에(Eddie Yue)가 G20 회의에서 암호화폐 및 디파이는 사라지지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금융 부문의 불안정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및 디파이가 금융 시스템 내 중요한 역할을 계속해 담당할 것"이라며 "테라, 루나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더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 최근 사건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및 디파이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발전의 이면에 있는 기술과 비즈니스 혁신은 우리의 미래 금융 시스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02:51

미 신용조합 사우스랜드, 모바일 암호화폐 서비스 출시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에 따르면 1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신용조합인 사우스랜드크레딧유니온(Southland Credit Union)이 NYDIG와 파트너십을 체결, 모바일 암호화폐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용자는 계정을 통해 비트코인을 거래 및 보유할 수 있다. 사우스랜드 CEO인 톰 렌트(Tom Lent)는 "이 기술을 우리의 디지털뱅킹 플랫폼에 도입하게돼 기쁘다"며 "지금은 비트코인 거래만 가능하지만 향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01:52

두바이 왕세자, 국가 메타버스 전략 공개... 5년 내 메타버스 기업 5배 늘릴 계획

두바이 왕세자 함단 빈 모하메드(Hamdan bin Mohammed)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신기술 혁신 촉진을 목표로 하는 국가 메타버스 전략을 공개했다. 해당 전략을 통해 향후 5년 동안 UAE의 메타버스 관련 기업 수를 5배로 늘리고 4만 개의 가상 일자리를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또한 5년 내 두바이 경제에 40억 달러를 추가하며 글로벌 10대 메타버스 경제 국가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현재 두바이 내 메타버스 및 블록체인 관련 기업은 1000개 이상이며, 국가 경제에 5억 달러 규모를 기여하고 있다. 

 

00:50

'러 정부 라이선스 획득' 아토마이즈, 팔라듐 기반 스테이블코인 출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블록체인 플랫폼 아토마이즈(Atomyze)가 러시아 정부의 지원 하에 팔라듐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했다. 팔라듐은 금보다 비싼 금속으로 불리는 고가 희소 금속으로 러시아가 전세계 공급의 4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작업은 러시아 현지 은행 로스뱅크(Rosbank)와 협력 하에 진행됐다. 아토마이즈 및 로스뱅크는 모두 러시아 투자사인 인터로스(Interros)의 투자를 받고 있다. 인터로스 회장인 블라디미르 포타닌(Vladimir Potanin)은 지난 2019년 팔라듐을 토큰화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스테이블코인 출시과 관련해 블라디미르 포타닌은 "러시아 기업 및 개인은 팔라듐에 투자할 기회를 가지게 됐다. 또한 이는 러시아 경제가 새로운 시대, 즉 토큰화 시대로 진입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해당 코인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대체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암호화폐와 달리 이 코인은 실제 자산을 기반으로 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거래 신뢰성과 편리성, 투명성을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앞서 2월 아토마이즈는 러시아 중앙은행으로부터 최초로 디지털 금융 자산을 발행하고 거래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발급 받은 바 있다. 

< 이전글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