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0 장전 뉴스 브리핑
2022-07-20  |  조회수 401

 

영국 의회, 스테이블코인 결제 도입 포함 금융규제 완화법 상정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나딤 자하위(Nadhim Zahawi) 영국 재무장관이 "브렉시트의 이점을 살리고 영국 금융서비스 분야를 혁신하기 위한 '금융서비스 및 시장법안'(financial services and markets bill)이 의회에 상정됐다"고 말했다. 해당 법안은 보험사들의 과도한 완충자본(capital buffer) 조건 하향 조정, 금융사기 단속 강화, 암호화폐의 일종인 스테이블코인 결제 도입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자하위 영국 재무장관은 "금융사기 피해자들이 온전히 피해를 배상받게 만들고, 현금에 의존하고 있는 수백만 명의 시민들이 현금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호 조치를 취할 것이다. 소비자들은 계속 보호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명 암호화폐 유튜버 "익명성 강화 다크코인, FATF 규제로 결국 사라질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20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코인 유튜브 채널 코인뷰로(Coin Bureau)의 호스트 가이(Guy)가 최근 자신의 채널에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회원국에 제시한 암호화폐 규제 지침인 트래블룰(travel rule)에 의해 익명성 강화 테마의 프라이버시 코인(소위 '다크코인')은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트래블룰은 각국 정부가 1만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거래가 발생하면 거래당사자의 정보를 공유하도록 강제하는 규제 지침이다. 이는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수 있다. 암호화폐 사용자의 금융 프라이버시는 천천히 그러나 확실히 없어질 것이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다크코인, 믹서 및 익명성 보장 기술은 금지될 것이며, 그렇지 않더라도 규제에 의해 '리스크가 높은 자산'으로 지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타, 디지털 패션 스타트업과 협업... 가상 의류 출시

더블록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Meta)가 디지털 패션 스타트업 드레스X(DressX)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아바타 패션 룩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드레스X 의류는 7월 19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는 메신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및 VR 헤드셋 퀘스트(Quest) 등 메타 플랫폼을 통해 아바타의 의류를 구매, 착용할 수 있다. 

 

비트고, 이탈리아서 운영 라이선스 취득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커스터디 기업 비트고(BitGo)가 이탈리아 금융기관으로부터 운영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이에 따라 크립토닷컴은 이탈리아 현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비트고는 사우스다코타, 뉴욕, 스위스, 독일에서 라이선스를 취득한 바 있다. 코인니스는 앞서 거래소 크립토닷컴이 이탈리아 규제당국으로부터 운영 라이선스를 취득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美 SEC 집행국장, 의회에 암호화폐 규제 관련 인력 확대 요청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집행국장 거비르 그루알(Gurbir Grewal)이 암호화폐 규제 관련 인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의회에 요청했다. 지난 5월 SEC는 암호화폐 시장 단속 인력을 2배로 확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로 인해 SEC 집행부서 내 암호화폐 시장 단속 관련 직책이 20개가 추가됐다. 거비르 그루알은 "암호화폐 업계에 대한 세간의 이목이 집중돼 있는 만큼 더 많은 직원이 필요하다. 인력자원은 기관 전반에 걸친 문제다. 많은 소송이 진행 중에 있는 것도 인력 확대의 이유 중 하나"라며 "125명을 추가 고용하길 원한다"고 전했다. 

 

게임스탑, NFT 마켓 주간 거래량 720만 달러... 코인베이스의 2배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비디오게임 유통사 게임스탑(GameStop)의 NFT 마켓플레이스가 서비스 출시 이후 주간 거래량 5,000 ETH(약 720만 달러)을 기록했다. 이는 경쟁사인 코인베이스 사상 최대 거래량인 280만 달러의 두 배 이상이다. 서비스 출시 첫날인 11일 마켓플레이스 거래량은 1,831 ETH(약 270만 달러)였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게임스탑 마켓플레이스의 인기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팔로워에 따른 것"이라며 "트위터 상 NFT 시장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면, 코인베이스 등 대형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정반대"라고 평가했다. 

 

FTX CEO "구제금융을 위해 돈을 잃는다면? 괜찮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샘 뱅크먼 프리드 FTX 최고경영자(CEO)가 블룸버그 크립토 써밋에 참석해 구제금융으로 인해 돈을 잃는 것은 괜찮다고 말했다. 그는 "업계의 훌륭하고 건설적인 성장을 위해 일부 자금을 잃는 것은 정당한 행위"라며 "건강한 산업을 유지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격이 특정 수준까지 떨어지면 비트코인을 구매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크립토 윈터로 불리우는 암호화폐 약세장은 그동안 그래왔듯 변동성을 견딜 수 있는 기업과 프로젝트를 가려내는 역할을 해주고 있다. 지금의 장세에서도 일부 거래소와 우수한 성능을 갖춘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살아남았지만, 다수의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은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졌다"고 부연했다. 

 

美 SEC 위원장 "규제 미준수 미등록 플랫폼 너무 많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인터뷰를 통해 법률을 준수하지 않은 미등록 암호화폐 거래 및 대출 플랫폼이 너무 많다고 말했다. 그는 "돈을 받았음에도 관련 거래 및 대출을 실패한 비즈니스는 고전적인 증권법의 한 부분"이라며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다. 관련 규제 프레임워크를 계속해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SEC는 기술에는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대중을 보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피그먼트, ETH 2.0 내 MEV 지원 계획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스테이킹 서비스 제공 업체 피그먼트(Figment)가 이더리움 2.0 내 MEV(채굴자 추출 가능 가치)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MEV란 채굴자추출가치를 뜻하는 것으로 블록에 트랜잭션을 포함시키기 전 채굴자가 선행 매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일컫는다. 피그먼트 측은 "페어(fair)한 MEV 추출을 우선순위에 둘 것"이라며 "MEV에 참여하는 모든 네트워크가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블록체인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 상원의원 "초당적 암호화폐 법안, 연내 통과 어려워"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6월 초 초당적 암호화폐 법안 '책임 있는 금융 혁신법'을 발의한 미국 와이오밍주 상원의원 신시아 루미스(Cynthia Lummis)가 해당 법안과 관련해 "올해에는 통과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올해 안에 미국 상원에서 표결에 부쳐질 가능성은 낮다. 내년이 되어야 고려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그는 뉴욕주 민주당 상원의원 키어스틴 질리브랜드(Kirsten Gillibrand)와 함께 암호화폐 법안 책임 있는 금융 혁신법을 발표했다.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혼용됐던 용어가 통일되고, 암호화폐 관할 기관이 정해지며, 공식적으로 디지털자산을 미국 금융 시스템의 합법적인 부분으로 간주하게 된다. 

 

 

 

 

< 이전글 다음글 >